허리통증 약국약, 잠 못 이룰 정도의 통증에 먹는 약



갑작스러운 허리통증으로 밤새 뒤척여본 적 있으신가요? ‘조금만 버티면 괜찮아지겠지’ 생각했지만, 잠 못 이룰 정도의 통증은 소중한 일상마저 무너뜨립니다. 당장 병원에 달려가기엔 시간이 여의치 않고, 이 지긋지긋한 고통에서 벗어나고 싶을 때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이 바로 약국에서 찾는 허리통증 약입니다.

잠 못 드는 허리통증, 핵심 정리

  • 급성 허리통증에는 염증을 완화하는 소염진통제와 뭉친 근육을 풀어주는 근육이완제 조합이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 자신의 통증 양상(뻐근함, 욱신거림, 저림 등)과 몸 상태에 맞는 성분을 약사와 상담 후 선택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 약물 복용과 함께 온찜질이나 냉찜질, 충분한 휴식, 바른 자세 유지를 병행하면 통증 완화와 재발 방지에 큰 도움이 됩니다.

내 허리통증, 원인부터 알자

허리통증은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하지만, 갑자기 발생하는 급성 허리통증은 대부분 허리 근육이나 인대가 놀라거나 손상되어 나타납니다. 무거운 물건을 잘못된 자세로 들거나, 갑작스럽게 허리를 비트는 등 허리 삐끗했을 때 주로 발생하며, 이를 ‘염좌’라고 부릅니다. 근육통과 함께 허리 염증 반응이 동반되어 욱신거리고 붓는 느낌이 들 수 있습니다.



하지만 통증이 오래가는 만성 허리통증이거나, 다리까지 저릿한 신경통, 좌골신경통 증상이 동반된다면 허리디스크나 척추관 협착증 같은 척추 질환을 의심해 볼 수 있으므로 병원 방문이 필요합니다.



증상에 따른 허리통증 약국약 선택 가이드

약국에서 구매할 수 있는 일반의약품 허리통증 약은 크게 소염진통제와 근육이완제로 나뉩니다. 경우에 따라 두 가지를 함께 복용하면 더 나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염증으로 욱신거리고 부을 때 소염진통제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제(NSAIDs)는 염증과 통증을 유발하는 물질을 억제하여 허리 염증으로 인한 통증에 효과적입니다. 대표적인 성분으로는 이부프로펜, 덱시부프로펜, 나프록센 등이 있습니다.



성분명 특징 대표 제품
이부프로펜 진통, 소염, 해열 효과가 균형 잡혀있어 다양한 통증에 널리 사용됩니다. 위장장애 부담이 비교적 적은 편입니다. 이지엔6, 애드빌, 스피드펜
덱시부프로펜 이부프로펜에서 활성 성분만 추출하여 적은 용량으로 비슷한 효과를 내며 위장장애 부작용을 줄였습니다. 페인엔젤, 리렉스
나프록센 다른 성분에 비해 약효 지속시간이 길어 효과가 오래갑니다. 소염 효과가 강한 편이라 염증성 통증에 더욱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탁센, 낙센, 아나프록스

아세트아미노펜(펜잘, 게보린 등) 성분도 진통 효과가 있지만, 소염 효과는 미미하여 염증이 동반된 통증에는 효과가 부족할 수 있습니다.

근육이 뻣뻣하게 뭉쳤을 때 근육이완제

허리를 삐끗하면 근육이 긴장하고 뭉치면서 통증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이때 근육이완제는 과도하게 수축된 근육을 풀어주어 통증을 완화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클로르족사존 성분이 대표적이며, 주로 진통제 성분과 복합된 형태로 출시됩니다. (예: 릴렉스펜, 담엔싹)



파스, 바르는 약, 먹는 약, 무엇이 다를까?

허리통증에는 먹는 약 외에도 파스나 겔 형태의 바르는 약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케토프로펜이나 디클로페낙 같은 소염진통 성분이 포함된 파스는 통증 부위에 직접 작용하여 먹는 약의 전신 부작용(위장장애 등)을 줄일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일본 약으로 유명한 샤론파스, 동전파스 등도 이러한 원리를 이용한 제품입니다. 통증이 심하지 않거나 위장이 약한 경우 파스나 바르는 약을 우선적으로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허리통증 약, 똑똑하고 안전하게 복용하기

아무리 약국에서 쉽게 살 수 있는 일반의약품이라도 복용법과 주의사항을 꼼꼼히 확인해야 합니다.

복용법과 흔한 부작용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의 가장 흔한 부작용은 위장장애입니다. 속 쓰림, 소화불량 등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반드시 식사 후에 충분한 물과 함께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근육이완제는 졸음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운전자나 기계 조작을 하는 사람은 복용 시 주의가 필요합니다. 정해진 복용량과 복용 시간을 지키는 것이 중요하며, 여러 종류의 진통제를 임의로 함께 복용하는 것은 부작용 위험을 높일 수 있으니 피해야 합니다.



이런 사람은 특히 주의하세요

임산부나 수유부, 위궤양이나 신장 질환이 있는 사람, 다른 약물을 복용 중인 어르신은 약 복용 전 반드시 의사 또는 약사와 상담해야 합니다. 특히 아스피린 천식이 있는 경우 일부 소염진통제 성분에 과민 반응을 보일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약만으로는 부족할 때 통증 완화 생활 습관

약물은 급한 불을 끄는 데 도움을 주지만, 근본적인 허리 건강을 위해서는 생활 습관 개선이 필수적입니다.

  • 찜질 요법: 통증 초기에는 냉찜질로 염증과 부기를 가라앉히고, 이후에는 온찜질로 혈액순환을 도와 근육을 이완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 자세 교정 및 스트레칭: 평소 바른 자세를 유지하고, 틈틈이 허리 스트레칭을 통해 굳은 근육을 풀어주면 재발 방지에 도움이 됩니다.
  • 코어 근육 운동: 허리를 지지하는 코어 근육을 강화하는 운동은 장기적으로 척추 건강을 지키는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이럴 땐 참지 말고 병원으로

다음과 같은 증상이 나타날 경우, 단순 근육통이 아닐 수 있으므로 즉시 정형외과, 신경외과, 통증의학과 등 병원을 방문하여 정확한 진단을 받아야 합니다.



  • 약을 먹어도 통증이 일주일 이상 지속되거나 점점 심해질 때
  • 다리 저림, 감각 이상, 마비 증상이 동반될 때
  • 허리통증과 함께 열이 나거나 식은땀이 날 때
  • 대소변을 가리기 힘든 증상이 나타날 때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