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2026 푸조 408, 1.2 퓨어테크 엔진의 놀라운 성능 3가지



1.2리터 3기통 엔진이 장착된 C-세그먼트 크로스오버, 혹시 힘이 부족하고 시끄러울 것이라는 편견에 사로잡혀 계신가요? 많은 분들이 배기량과 실린더 개수만 보고 ‘이 차는 안될 거야’라고 속단하곤 합니다. 하지만, 만약 그 편견을 완전히 깨부수는 놀라운 성능을 직접 경험하게 된다면 어떠실까요? 실제로 많은 오너들이 2025/2026 푸조 408을 시승한 후, 3기통 엔진에 대한 생각이 180도 바뀌었다고 평가합니다. 지금까지의 고정관념을 잠시 내려놓고, 푸조 408의 진짜 매력에 빠져들 준비를 하세요.

2025/2026 푸조 408, 1.2 퓨어테크 엔진 핵심 요약

  • 배기량을 뛰어넘는 경쾌한 가속력과 안정적인 주행 성능을 자랑합니다.
  • 하이브리드 모델과 비교해도 손색없는 뛰어난 연비 효율성을 제공합니다.
  • 3기통 엔진의 단점으로 꼽히는 진동과 소음을 효과적으로 억제하여 정숙한 승차감을 선사합니다.

고정관념을 깨부수는 심장, 1.2 퓨어테크 엔진

2025/2026 푸조 408의 보닛 아래에는 1.2리터 퓨어테크(PureTech) 가솔린 터보 엔진이 자리 잡고 있습니다. 최고출력 131마력, 최대토크 23.5kg.m의 성능을 발휘하며, 이 수치만 보면 평범하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실제로 주행해보면 숫자 이상의 경쾌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는 효율적인 다운사이징 기술과 8단 자동변속기의 조화 덕분입니다. 낮은 엔진 회전수(1,750rpm)부터 최대토크가 발휘되어, 도심 주행이나 추월 가속 시 전혀 답답함 없는 움직임을 보여줍니다. 많은 시승기와 오너 평가에서 공통적으로 언급되는 장점 중 하나가 바로 이 ‘의외의 가속력’입니다.



3기통 엔진, 정말 시끄럽고 불편할까?

3기통 엔진에 대한 가장 큰 우려는 바로 진동과 소음(NVH)입니다. 하지만 푸조 408은 이러한 걱정을 불식시킵니다. 스텔란티스 그룹의 EMP2 플랫폼을 기반으로 설계되어 태생부터 뛰어난 차체 강성과 진동 억제 능력을 갖추었습니다. 여기에 이중접합유리 등을 적용하여 외부에서 유입되는 풍절음과 노면 소음을 효과적으로 차단했습니다. 일부 오너들은 일상적인 주행 환경에서는 4기통 엔진과 큰 차이를 느끼기 어렵다고 평가할 정도로 정숙성이 뛰어납니다. 물론 정차 시나 급가속 시에는 3기통 특유의 엔진음이 느껴지지만, 결코 불쾌한 수준은 아니라는 평이 지배적입니다.



스타일과 실용성을 모두 잡다

푸조 408은 세단, SUV, 패스트백의 장점을 결합한 독창적인 크로스오버 디자인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날렵한 펠린 룩(Feline Look)과 사자의 송곳니를 형상화한 주간 주행등, 새로운 사자 엠블럼은 푸조만의 강렬한 개성을 드러냅니다. 특히 GT 트림에는 Full LED 매트릭스 헤드램프가 적용되어 야간 시인성은 물론, 디자인적인 만족감까지 높였습니다.

넓고 혁신적인 실내 공간

실내는 푸조의 상징인 아이콕핏(i-Cockpit)이 운전자를 맞이합니다. 작은 직경의 스티어링 휠과 그 위로 보이는 3D 디지털 클러스터는 마치 미래적인 비행기 조종석에 앉은 듯한 느낌을 줍니다. C-세그먼트임에도 불구하고 2,790mm에 달하는 긴 휠베이스 덕분에 2열 레그룸이 넉넉하여 패밀리카로 사용하기에도 부족함이 없습니다. 기본 트렁크 용량은 536리터이며, 2열 시트를 접으면 최대 1,611리터까지 확장되어 캠핑이나 차박 등 아웃도어 활동에도 유리합니다. GT 트림에는 핸즈프리 트렁크 기능까지 포함되어 편의성을 더했습니다.



주요 제원 푸조 408 1.2 퓨어테크
전장 4,700 mm
전폭 1,850 mm
전고 1,485 mm
휠베이스 2,790 mm
공차중량 1,455 kg (GT 기준)
복합연비 12.9 km/L

합리적인 선택, 알뤼르(Allure) vs GT

푸조 408은 알뤼르와 GT, 두 가지 트림으로 운영됩니다. 시작 가격은 알뤼르 4,290만원, GT 4,690만원입니다. 두 트림 모두 1.2 퓨어테크 엔진과 8단 자동변속기가 탑재되는 것은 동일하지만, 편의 및 안전 사양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GT 트림에는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 차선 유지 보조, 마사지 기능이 포함된 나파 가죽 시트, 파노라믹 선루프, i-토글 디스플레이 등 고급 옵션이 대거 적용됩니다. 디자인적으로도 그릴 패턴, 휠 디자인 등에서 차이를 보입니다. 합리적인 가격으로 푸조 408의 매력을 느끼고 싶다면 알뤼르 트림을, 풍부한 옵션과 고급스러움을 원한다면 GT 트림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현재 진행 중인 프로모션이나 할인 혜택을 잘 활용한다면 더욱 합리적인 가격에 구매가 가능할 수 있습니다.

경쟁 모델과의 비교

푸조 408은 독특한 포지셔닝 때문에 직접적인 경쟁 모델을 꼽기 어렵지만, 크기와 가격대를 고려하면 르노 아르카나(XM3), 쉐보레 트레일블레이저, 기아 셀토스, 현대 코나 등과 비교될 수 있습니다. 이들 국산 SUV 모델들은 가격 경쟁력과 대중적인 편의사양에서 강점을 보입니다. 하지만 푸조 408은 수입차 특유의 독창적인 디자인, 뛰어난 핸들링과 주행 질감, 그리고 높은 연비 효율성이라는 확실한 차별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운전의 재미와 개성을 중시하는 소비자에게 매력적인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48V 마일드 하이브리드 시스템이 탑재된 스마트 하이브리드 모델도 출시되어 연비에 대한 중요도가 높은 소비자들의 선택의 폭을 넓혔습니다.



구매 전 고려해야 할 점

물론 장점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푸조 408의 단점으로는 일부 오너들이 지적하는 2열 등받이 각도와 후방 서스펜션이 토션빔 방식이라는 점을 꼽을 수 있습니다. 또한, 수입차라는 특성상 국산차 대비 상대적으로 높은 수리비와 부품 수급 문제, 서비스센터(AS) 접근성, 그리고 중고차 감가상각 등은 구매 전 반드시 고려해야 할 부분입니다. 하지만 최근 스텔란티스코리아는 서비스 네트워크를 확충하고 보증 기간을 연장하는 등 고객 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